텔로미어(Telomere)는 세포분열에 관여하는 염색체로 세포시계의 역할을 담당하며 유전자의 조각들로 염색체의 끝부분을 막아 완충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세포분열이 반복될수록 텔로미어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며, 이는 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고압산소치료는 텔로미어의 길이를 유지하거나 늘리는 것은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어, 지속적인 고압산소치료는 염색체의 텔로미어를 연장시켜 항노화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외상, 화상 등으로 혈관이 손상되면 해당 혈관으로 이어지는 기관에 산소 공급이 제한됩니다. 고압산소 치료를 통해 혈중 산소농도가 증가하면 손상 조직으로 고농도의 산소가 공급되며 신생 혈관이 생성돼 상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시술이나 수술 후 고압산소 치료를 활용하면 부종 감소와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더욱 빠른 시일 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혈액의 적혈구와 산소를 결합시켜 신체에 산소를 공급합니다. 하지만 작은 모세혈관은 적혈구가 통과할 수 없어 필요한 만큼 산소를 전달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압산소 치료는 혈액의 주 성분인 혈장에 산소를 녹여 적혈구와 별개로 산소가 이동할 수 있으며, 적혈구가 통과하지 못하는 아주 작은 모세혈관과 말초 조직에도 산소가 공급될 수 있습니다.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감염질환은 혐기성 세균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혐기성 세균은 산소에 노출되면 생존할 수 없기 때문에 고압산소치료를 통해 혐기성 박테리아 사멸(무증상의 박테리아 감염상태)을 유도하고 독소의 분비 및 염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스포츠 등 격렬한 운동은 연부 조직의 손상을 일으키며 이로 인해 해당 부위에 붓기, 염증을 일으킵니다.
고압산소치료는 부종 및 염증회복에 도움을 줘 실제로 많은 운동선수들의 부상회복을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세순환장애, 각종 염증성 사이토가인의 분비에 의한 통증과 붓기를 억제하여
치유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는 세포속의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성되는 데 원활한 미토콘드리아 기능 활성화를 유도합니다.
고압산소치료는 산소가 고갈된 뇌조직에 산소를 원활히 공급함으로써 뇌세포의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뇌경색 후 뇌세포기능의 활성화, 어린이 뇌 외상으로 인한 뇌성마비, 알츠하이머성 치매, 파킨슨병, 우울증 등
고압산소치료를 이용한 뇌기능 활성화의 다양한 연구들이 현재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